수익형 블로그 : 네이버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를 하려고 하는 분들은 네이버를 할 것인지, 티스토리를 할 것인지, 워드프레스를 할 것인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글을 쓰기 편한 플랫폼도 있고, 수익형으로 잘 만들 수도 있는 곳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조금 해 보니 정답은 있었습니다. 황당한 정답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답은 바로 이것입니다.

수익형 블로그 선택

앞에서 어그로를 조금 끌었는데요. 정답은 무엇이냐.

셋 다 하는 것이 정답이다.

바로 세 블로그 플랫폼을 모두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어느 하나가 더 정답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어느 플랫폼을 사용할지 고민을 하세요?

이미 이런 고민을 한다는 것은 어떤 플랫폼이든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고요? 양심에 손을 얹어 보세요.

일단 블로그에 글을 쓰려고 마음을 먹은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서 있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기왕 그렇게 앞서 있다면, 3개 서비스 다 해 보는게 뭐 어렵나요? 플랫폼 모두를 한다고 하루에 글을 3개씩 쓰라는 것은 아니잖아요?

블로그 오래 해 보니, 매일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하나를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서 해야 하는 것은 알겠더군요.

그냥 내 일기를 쓰는 정도의 블로그를 한다면 네이버가 제일 낫기는 하겠죠. 내 일기지만 남들이 좀 봐줬으면 좋겠다. 이런 성격은 네이버가 맞습니다.

하지만, 정보성 포스팅. 즉, 내가 아는 지식을 남들에게 전달하면서 그 과정에 수익도 얻고자 한다면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가 훨씬 낫습니다.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의 수입 수준을 규모가 큰 차이가 나거든요. 주제에 따라 다르고, 유입에 따라 다르지만, 애드센스가 애드포스트보다 수익만 봐서는 최소 10배 정도는 더 좋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다 보니, 원고 의뢰 등을 통해 얻는 부수입이 애드센스를 능가할 정도로 크게 작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완전히 비교가 가능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원고 의뢰 받는 것 좋기는 하지만, 해당 가이드를 맞춰서 글을 써야 하는 것이 좋습니까, 아니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나만의 스타일로 글을 쓰는게 좋겠습니까?

저는 제 스타일로 마음대로 하는 것이 좋더군요. 그래서 선택을 한 것이 바로 티스토리였고, 티스토리를 하다보니 선택하게 된 것이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지만, 있다고 한다면 셋 다 일단 다 해 보세요. 무조건 다 해 보세요.

경험이 많이 쌓여야 나에게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진지함이 있어야 수익형 블로그의 길을 제대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수익형 블로그로 가는 길은 험난하고 어렵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다가 그만두고 떠나는 이유를 잘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아무말 대잔치이지만, 천천히 수익형 블로그를 더 키우기 위한 고민을 하면서 적어본 글입니다. 모두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